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환율이란 ? 환전우대 싸게 환전방법

by 리치_자몽 2024. 6. 17.
728x90
반응형
환율

한 나라의 화폐와 다른 나라 화폐의 교환 비율
어떤 화폐를 기준으로 비교하느냐에 따라 다르며 원 달러 환율이 가장 흔하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환율이 오르면 수출에 유리하고 수입에 불리해진다. 

환율이 오르면 수출이 늘어 경제가 활성화된다. 
동시에 수입 물가가 오르면서 수입이 줄거나 수입품의 가격상승이 전체 물가의 상승으로 이어져 서민들의 삶이 어려워진다. 
 ✔️환율변동이라는 알수 없는 터널 
 
해외 펀드의 수익률을 보고 숫자 그대로의 수익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환차익 또는 환자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환차익은 환율 차이에 따른 이익 ,환차손은 환율 차이에 따른 손해다. 
환차익과 환차손은 외화거래에 있어 중요한 변수가된다. 
 

 

반응형

 

✔️환율관련 표현 

인상 /인하- 끌어올림 ,끌어내림 .
환율이 오르다 - 환율 인상 / 환율이 내리다. - 환율 인하.
약세/강세 - 약한 기세/강한 기세

✔️원화 약세 - 원화의 구매력 (원화로 살수 있는 능력 ) 과 비슷한 것이 약해지다. 
✔️원화강세 - 원화의 구매력 (원화로 살 수 있는 능력)과 비슷한 것이 강해지다. 
 
원화대리 달러화 가치가 올랐다. - 원화와 비교해볼때 달러화의 가치가 올랐다. 
 
절상/절하 - (기존보다 ) 올림 (기존보다) 내림 원화절상 - 원화의 가치가 올라가다. 원화 절하- 원화의 가치가 내려가다

한국인이 미국 쇼핑몰에서 1000달러짜리 아이폰을 산다고 가정 . 미국 쇼핑몰에서 결제하기 위해서는 달러가 필요하다. 
1000달러가 필요하니 근처의 환전상을 찾아갔다. 한명은 1000달러를 줄테니 150만원을 달라하고 1000달러를 줄테니 90만원만 달라고 한다. 누구와 거래 하는것이 이득일까 ?

✔️정답은 90만원준다는 거래상과 하는것이 이득이다. 

흔히 언급되는 환율은 달러를 사기위해 필요한 원화값이다. 환율이 높다는 것은 달러를 사기위해 (미국 상품을 사기위해 ) 더 많은 원화를 지불해야 한다는 뜻이다. 


반대로 환율이 낮다는 것은 달러를 사기위해 (해외상품을 사기위하) 원화를 덜 지불해도 된다는 뜻이다 .

한국 소비자 입장에서 미국 물건을 살때 환율이 높은 상황이 좋은가 낮은 상황이 좋은가? 
환율이 낮은 상황이 좋다. 

2007년 가을 1달러= 900원 초반 .
불과1년반 이후 1달러는 1500원까지 치솟았다

 
환율인상 환율인상은 필연적으로 국내 물가 상승을 불러오게된다. 특히 한국은 천연자원이 부족하고 식량 지급률도 낮은 편이라 개인이 수입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고환율로 인한 손해를 피할 수 없다. 수입은 축소되고 수출이 늘어나는 것돠 시너지를 이루어 불경기성 경상수지 흑자가 완성된다. 이러한 상황은 넓게보면 수입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환율이 오르면 수입품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고 이자리를 자연히 국산이 대체한다. 환율 변동폭이 작은 국가가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환율 리스크가 매우 작기 때문이다.환율변동이 심한 국가에 투자하면 주식이나 부동산이 몇배 올랐다고 해도 실제 수익은 본전이거나 손해를 볼 수 있다. 

 
 https://namu.wiki/w/%ED%99%98%EC%9C%A8
 

 
2024.06.16 - [분류 전체보기] - 주식용어 ]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주식용어 ]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주식용어 ]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장이 열린동안은 자유롭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주가가 움직이는 주식 시장이지만 그런 주식 시장에도 제동을 걸 수 있다. .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서킷

rich-zamong.tistory.com

2024.06.16 - [분류 전체보기] - 주식으로 돈버는 2가지 방법 <뉴스가 들리고 기사가 읽히는 세상친절한 경제상식>

 

주식으로 돈버는 2가지 방법 <뉴스가 들리고 기사가 읽히는 세상친절한 경제상식>

주식으로 돈버는 2가지 방법 2024.06.12 - [분류 전체보기] - 주식공부- 애플 주식 (AI 전략공개 영향 장중 6%급등해 최고치 200불 돌파) 2024.06.11 - [분류 전체보기] - 주식 공부 > 에코프로비엠 코스피 이

rich-zamong.tistory.com

 
환전우대란 ? 
외화 환전거래시 제공하는 환전수수료 할인 혜택을 뜻한다. 이는 다른 통화를 매수 할때나 매도할떄 동일하게 적용되고 혜택율이 높을수록 수수료가 적어진다. 

예를 들어 환전 수수료 90%라면 스프레드의 90%를 할인해준다는 의미. 스프레드의 10%로만 내면된다. 

환율스프레드 --> 달러를 살때와 팔때의 가격의 차이 . 

큰 액수의 달러 / 원화간의 거래를 진행할때는 증권사별로 비교해보고 가장 많은 혜택을 주는 증권사로 선택해야함. 

환전우대 100은 수수료를 100%할인해준다는 의미임 . 수수료는 무료로 처리 . 매매기준율과 동일한 환율로 돈을 바꿀 수 있음 . 

⭐️환전우대 계산법 
 
1. 현금을 살때 (송금할때) = 매매기준율 + (살때- 매매기준율) *(1-우대율) 
2.현금을 팔때 (송금받을떄 )= 매매기준율-(매매기준율- 팔때)*(1-우대율) 


은행연합회- 은행별 주요통화 인터넷 수수료 우대율 비교 가능 . 



달러와 엔화 , 기타화폐를 클릭하면 은행별 비교 가능 함.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spread.php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유리하게 환전하는 방법 

 

✔️인터넷 (우대율 최대 90%)를 통해 환전 신청후 외화 수령 . 
(단 수령가능 영업점및 사전 환전신청후 공항 환전소에서 수령 가능한 시점은 은행별로 확인필요) 
✔️주거래은행 (계좌개설,신용카드 보유등) 영업점을 찾아 적용가능한 우대율을 확인후 직접 환전 . 
-✔️출국전 시간 여유가 없을 경우 공항에서 인터넷을 통해 환전 신청후 수령 . 
(단 당일 수령 가능여부및 우대율 적용가능여부는 은행별로 확인 필요함. ) 


 
✔️출국전환전 --> 출국전 환전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주거래 은행의 인터넷 .어플. 일반 영업점 방문등을 이용하여 환전하기 바라며.인천공항점에서 환전하는 경우 국제공항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일반 영업점보다 비교적 높은 수수율이적용될수 있으니 참고 . 



환전 수수료율이 무조건 낮은 은행이 유리한것은 아니므로 환전할 금액 . 주거래 여부등을 충분히 (비교)확인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곳을 선택해야한다. 

반응형